ETF란
Exchange Traded Fund의 약자로, 상장지수펀드를 일컸는 말입니다.
어렵지않게 사고파는 형식으로 주식과 비슷하며, 특정 주가지수 변동에 따라 수익률이 결정되는 펀드입니다.
투자자들의 개별 주식을 고르는 수고로움을 줄여주며, 상시 원하는 매매가로 시장에 판매가 가능합니다.
주식투자와 펀드투자의 장점 모두를 가지고 있으며, 인덱스펀드와 주식을 합쳐놓은 상품으로 최근 다양한 ETF들이 상장되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커촹반
- 상하이 커촹반은 중국판 나스닥 시장이라 불리고 있습니다. 2019년 상하이거래소에서 시작된 주식시장으로 중국이 혁신기업 자본조달을 위해 등장했습니다. 올해 중국 정부의 규제로 정상운영에 고초를 겪었지만 2022 임인년에는 규제가 풀리면서 반등 노리기에 기대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커촹반 ETF 주목이유
2022년 삼성자산운용, 미래에셋자산운용, 한국투자신탁운용, 신한자산운용등 커촹반50 지수를 기반으로한 ETF 준비에 들어간다고 합니다. STAR ETF(커촹반50)는 국내에서는 첫 출시입니다. STAR50은 커촹반에서 상장한지 1년 이상 된 종목 중 시가총액이 가장 크고 현금화가 빠르게 움직이는 상위 50개 기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반도체, 로봇, IT등 기술 분야 종목만 약 60%를 차지하며 중국의 유망주들을 대거 포함하고 있으며 증권가에서는 2022년 중국 증시가 유망할 것으로 전망합니다. STAR50 지수를 따르는 국내 ETF가 출시되면 쉽게 커촹반에 투자될 흐름으로 예상해 봅니다.